e-icon 자료와 활동

심화 _ 나만의 앱 기획하기 (UI 설계)

1주차 SDGs와 ‘양질의 교육’ 주제 탐구

지속가능발전목표 (UN-SDGs) 알아보기

– ‘지속가능발전목표(UN-SDGs)’란 무엇인지 정리해서 작성해 보세요.

– Goal 4 ‘Quality Education’의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그리고 해당 주제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이미지를 간단히 그림을 통해 표현해 봅시다. 

‘교육’이란 무엇일까?(교육의 의미와 종류 탐구하기)

형식교육은 학교와 같은 공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비형식교육은 주로 공교육의 바깥에서 참여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육, 무형식교육은 의도하지 않은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내가 경험한 ‘형식교육, 비형식 교육, 무형식 교육’의 구체적인 예시를 생각해 보고, 그 내용을 작성해 봅시다. 

교육의 기능 탐구하기

– 우리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있는 혹은 경험한 교육의 예시를 떠올려보고, 교육의 기능과 연결하여 봅시다. 생활 속 예시를 작성한 후, 앞에서 배운 여섯 가지 교육의 기능 중 어떤 종류의 기능에 해당하는지 작성해 보세요.

나에게 학교란?

– 나의 학교 생활 중에 재밌는 부분을 떠올려 보고, 내가 학교에 가는 이유를 정리해 봅시다. 

우리가 학교에 가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이유 (공교육의 등장)

– 특정 계층만 교육을 받을 수 있다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까요? 누구나 학교에 가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그 내용을 작성해 봅시다.

 

다른 나라(독일)의 교육 제도/방식 살펴보기

나라마다 교육의 목표, 교육 과정, 내용 등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독일의 교육 제도 및 과정이 우리나라와 어떠한 점이 다른지 살펴봅시다. 

– 독일의 교육 제도 및 과정이 우리나라의 과정과 어떠한 점이 다른가요? 우리나라와 다른 점을 비교하여 작성해 봅시다. – 우리나라에도 도입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독일의 교육제도 및 방법이 있다면 그 내용과 이유를 작성해 봅시다. 혹은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가 독일 보다 좋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양질의 교육을 위해 국가간 협력이 필요한 이유 (가난과 차별로 교육에서 소외되고 있는 어린이들)

– 빈곤국의 어린이들이 교육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양질의 교육을 위해 국제 협력이 필요한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