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icon 자료와 활동

심화 _ 나만의 앱 기획하기 (UI 설계)

2주차 나만의 앱 기획을 위한 ‘현상 탐구 및 특이점’ 도출하기

현상으로부터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

– 제시된 이미지(현상)를 보고, 단계에 맞추어 간단하게 한 문장씩 작성해 보세요.

SDGs 4번 ‘양질의 교육’ 주제와 관련된 현상 (1)

SDGs 4번 ‘양질의 교육’ 주제와 관련된 현상입니다. 다음 기사 내용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봅시다.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70107.html

-앞의 기사 내용을 보고, 어떤 상황/현상인지 간단히 정리해 봅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하위권’만 성적이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사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과 나의 추측을 덧붙여 내용을 작성해 봅시다.

 

SDGs 4번 ‘양질의 교육’ 주제와 관련된 현상 (2)

SDGs 4번 ‘양질의 교육’ 주제와 관련된 현상입니다. 다음 기사 내용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봅시다. 

 

https://www.kukinews.com/newsView/kuk201907120236

 

-앞의 기사 내용을 보고, 어떤 상황/현상인지 간단히 정리해 봅시다.

-다문화 학생들의 학업 중단 이유는 무엇인가요? 기사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내용과 나의 추측을 덧붙여 내용을 작성해 봅시다.

 

SDGs 4번 ‘양질의 교육’ 주제와 관련된 현상 작성하기

– 앞에서 살펴본 현상 이외에 SDGs 4번 ‘양질의 교육’과 관련 현상이 있다면 해당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SDGs 4번 주제와 관련된 현상 분석하기

– 앞에서 살펴 본 현상들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해 제시된 질문에 답해보는 활동을 해 봅시다. 그리고 추가적인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보고, 해당 질문에 대해 답을 작성해 보세요.

SDG 4번 주제와 관련된 현상에 대한 나의 느낀점

– 현상에 대해 분석하고 정리한 후, 현상에 대한 나의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앞의 활동인 질문과 답을 하는 과정에서 내가 현상에 대해 느낀 점 (흥미로운 점 또는 인상 깊은 내용)을 그 이유와 함께 구체적으로 작성해 봅시다. 필요한 경우, 아래 제시된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들을 참고하세요. 

SDG 4번 주제와 관련된 현상을 구성하는 속성 도출하기

– 앞에서 살펴 본 SDGs 4번 주제와 관련된 현상을 구성하는 속성을 키워드로 도출하고, 그 관계를 도형으로 나타내어 표현해 봅시다. 

주제와 관련된 현상에서 도출할 수 있는 특이점

– 현상에 대한 나의 느낀점과 도출한 속성들을 통해 ‘특이점’을 도출해 봅시다. SDG 4번 주제와 관련된 현상과 속성들 중 특이하다고 생각한 부분이 있나요? 현상의 특이점(긍정,부정,이상한 점)을 생각해보고, 특이점의 이유 및 설명을 작성해 봅시다.